MySQL AB
1985년 TcX라는 회사에서 Unireg라는 툴을 웹에 사용하기위해 SQL지원이 필요했고, 1996년 몬티 와이드니어스는 MSQL을 참고해 MySQL을 개발하게 된다.
이후 몬티는 MySQL AB라는 회사를 창립하여 데이터베이스의 오픈소스 운동을 주도했고,
2008년, 썬 마이크로시스템즈가 MySQL AB를 10억달러(약 1조원)에 매수했다.
2010년, 오라클이 다시 썬 마이크로시스템즈를 72억달러(약 7.2조)에 매수했다.
현재, MySQL은 오라클DB, MS SQL과 더불어 3대 DBMS로 불리고 있다.
MySQL의 버전
MySQL은 엔터프라이즈버전, 클러스터버전, 커뮤니티 버전으로 나뉘어 있는데,
배포(판매)를 할 때 소스를 공개하려면 커뮤니티버전을, 공개하지않으려면 엔터프라이즈버전과 클러스터버전을 이용하면 된다.
MariaDB의 등장
몬티는 2009년 썬 마이크로 시스템즈에서 나와 MariaDB를 만들어 GPL로 배포했다. 그 이유는 썬이 오라클에 인수되면서 의견차이 때문이었다(오라클은 상업의 목적이 컸음).
MariaDB는 MySQL과 소스코드를 같이하며, 사용방법과 구조가 동일함. 서로 호환도 잘 됌.
MariaDB는 MySQL과 다르게 서브스크립션(구독)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. - 유지보수나 자동업그레이드 등