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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공지능

[인공지능] 지식표현과 추론(프레임)

프레임

- 민스키가 제안한 지식 표현 방법

- 특정 객체 또는 개념에 대한 전형적인 지식을 슬롯의 집합으로 표현하는 것

컴퓨터를 표현한 프레임

프레임의 구성 요소

- 슬롯

   1) 객체의 속성을 기술하는 것

   2) 슬롯 이름과 슬롯 값으로 구성

      A) 슬롯 이름 : 속성 이름

      B) 슬롯 값 : 속성의 값

   3) 슬롯 값 : 복수 개의 패싯과 데몬으로 구성

 

- 패싯

   1) '측면' 또는 '양상'을 의미

   2) 속성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를 지정하기 위해 사용

   3) 패싯 이름과 패싯 값의 쌍으로 구성

   4) 패싯 이름

      A) value : 속성값(수, 문자열, 다른 프레임의 포인터 등)

      B) data-type : 속성값의 자료형

      C) default : 디폴트값(속성값이 주어지지 않을 때 사용되는 초기값)

      D) require : 슬롯에 들어갈 수 있는 값이 만족해야 할 제약 조건

 

- 데몬

   1) 지정된 조건을 만족할 때 실행할 절차적 지식을 기술

   2) 슬롯 값으로 데몬 실행조건과 데몬 이름의 쌍

   3) 데몬의 실행조건의 예

      A) if-needed : 슬롯 값을 알아야 할 때

      B) if-added : 슬롯 값을 추가될 때

      C) if-removed : 슬롯 값을 제거될 때

      D) if-modified : 슬롯 값을 수정될 때

 

프레임의 종류

- 클래스 프레임 : 부류에 대한 정보 표현

- 인스턴스 프레임 : 특정 객체에 대한 정보 표현

 

프레임의 계층 구조

- 상위 프레임 : 클래스를 나타내는 프레임

- 하위 프레임 : 하위 클래스 또는 상위 클래스 프레임의 객체 / 상위 프레임을 상속 받음

 

프레임 vs 클래스와 객체

- 클래스와 객체

 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 모듈화, 재사용성 및 유지보수의 용이성을 고려한 프로그래밍 개념

 정보은닉 등 정보 접근에 대한 제한 매커니즘

- 프레임

 사람이 특정 대상에 대해 갖는 지식의 표현을 목표

 슬롯의 특정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호출되는 데몬 개념