오픈소스 비즈니스 모델 정리(수익구조)
비즈니스 모델 정리
1. Subscription Model
-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여 무료로 무한정 사용할 수 있음
- 사용자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확인하고 설치하며 기술 문제 해결을 위한 토론 포럼을 무료로 다시 사용할 수 있음
- 사용자가 특정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컨설턴트 및 계약업체를 고용할 수 있음
- 가입기준에 따른 공급업체 업데이트 및 지원 제공
Examples: RedHat, Canonical Ubuntu
2. Commercial and Open Source Products
- 공급업체의 제품에는 기존 라이센스 또는 구독으로 제공되는 폐쇄형 소스 제품 포함
- 공급업체의 제품에는 완전히 무료로 제공되거나 다른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제공되는 오픈 소스 제품도 포함되어 있음
Examples: CollabNet, SugarCRM, JasperSoft
3. Support and Training Model
- 공급업체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자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음
- 공급업체에서 하나 이상의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 서비스, 교육 및/또는 출판물 제공
Examples: Many, including O’Reilly, SpringSource (VMWare)
4. Consulting Strategy
- 공급업체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직접 제공하지 않지만 고객이 오픈 소스 관련 전략적 결정 및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지원
- 공급업체, 고객 컨설팅 시간 청구로 매출 획득
Examples: IBM Global Services, Accenture, Gartner
5. Dual License Model
- 공급업체는 GPL 또는 Apache와 같은 오픈 소스 라이센스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제공
- 공급업체는 상업적 지원을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고객을 위해 동일한 소프트웨어를 상업적 라이센스로 제공
Example: MySQL
6. Hosted Service
- 공급업체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고객에게 제공하거나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 생성
Examples: Yahoo, Google
7. Advertising Model
- 공급업체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서비스로 제공되는 제품을 구축하고 (클라우드에서), 서비스 사용자에게 광고 표시
Example: Google
8. Commercial Enhancement
- 공급업체는 적절한 라이센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, 폐쇄 또는 오픈 소스로서 상업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 개발
Examples: EnterpriseDB and SRA OSS (PostgreSQL-based)
9. System Model
- 공급업체는 하드웨어 제품에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제품 판매로 인한 수익 창출
Example: Cisco (Linksys routers), TiVo
10. Patronage Model
- 공급업체, 수익에 대한 직접적인 기대 없이 커뮤니티에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, 돈, 장비 또는 시간 제공
Example: IBM
11. Packaging Model
- 공급업체는 두 개 이상의 오픈 소스 제품을 새로운 제품 스택에 통합
- 공급업체, 지원, 교육, 컨설팅과 함께 '부가가치' 스택 제공
Examples: OpenLogic, SugarCRM, OrangeHRM, plus many system integrator