학습이란?
<표준국어대사전>
"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,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나 그 잠재력의 변화. 또는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)
기계학습이란?
<인공지능 초창기 사무엘>
"Programming computers to learn from experience should eventually eliminate the need for much of this detailed programming effort." / 컴퓨터가 경험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면, 세세하게 프로그래밍해야 하는 번거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.
<현대적 정의 / Mitchell(1997)>
"A computer program is said to learn from experience E with respect to some class of tasks T and performance measure P, if its performance at tasks in T, as measured by P, improves with experience E." / 어떤 프로그램이 T라는 작업을 수행한다. 이 프로그램의 성능을 P라는 척도로 평가했을 때 경험 E를 통해 선능이 개선된다면 이 프로그램은 학습을 한다고 말할 수 있다.
<현대적 정의 / Alpaydin(2010)>
"Programming computers to optimize a performance criterion using example data or past experience"
사례 데이터, 즉 과거 경험을 이용하여 성능 기준을 최적화하도록 프로그래밍하는 작업
<현대적 정의 / Mohri(2012)>
"Computational methods using experience to improve performance orto make accurate predictions"
성능을 개선하거나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 경험을 이용하는 계산학 방법들
기계학습에 사용되는 훈련집합이 있으면, 그 훈련집합의 패턴(속성)을 찾아서 모델(수식)이 나오게 됌.
기준 | 사람의 학습 | 기계 학습 |
학습 과정 | 능동적 | 수동적 |
데이터 형식 | 자연에 존재하는 그대로 | 일정한 형식에 맞추어 사람이 준비함 |
동시에 학습 가능한 과업 수 | 자연스럽게 여러 과업을 학습 | 하나의 과업만 가능 |
학습 원리에 대한 지식 | 매우 제한적으로 알려져 있음 | 모든 과정이 밝혀져 있음 |
수학 의존도 | 매우 낮음 | 매우 높음 |
성능 평가 | 경우에 따라 객관적이거나 주관적 | 객관적(수치로 평가) |
역사 | 수백만 년 | 60년 가량 |
- 경험을 통해서 나중에 유사하거나 같은 일을 더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의 구조나 파라미터를 바꾸는 것
- 컴퓨터가 데이터로부터 특정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을 자동으로 추출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술
'기계학습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기계학습] 퍼셉트론 / 가중치 / 바이어스 / 가중합(feat. 시그모이드 함수) (0) | 2020.03.29 |
---|---|
[기계학습] 선형 회귀 와 최소 제곱법, 경사하강법(오차의 합 / 평균 제곱 오차(MSE) / 평균 제곱근 오차(RMSE) (0) | 2020.03.29 |
[기계학습] 규제(데이터 확대, 가중치 감쇠) / 기계학습의 유형 / 그라운드 트루스(Ground truth)란? (0) | 2020.03.29 |
[기계학습] 과소적합과 과잉적합 / 바이어스와 분산 (0) | 2020.03.26 |